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수오 효능 및 부작용!

by 우리형! 2020. 12. 24.

여성 갱년기에 효과가 좋다는 백수오..  허나 2015년도에는 "진짜 백수오는 10%뿐이다" 라는 기사로 인해 농가손실은 물론 회사 주가까지 몰락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5년이 지난 2020년 현재..

 

모든 누명이 벗겨져서 다시금 백수오가 날아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백수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백수오 효능

 

백수오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성이 없는 약재로  떫은맛, 쓴맛, 단맛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진시황 불로초중에 하나로 꾸준히 복용하면 장수하고, 몸이 건강해진다고

 

중국 고서에도 소개된 백수오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백수오로 검색 또는 인터넷 쇼핑을 할때 여성 갱년기 증상개선이라는 말이 가장 말을정도로..  우울감, 피로감, 수면장애, 안명홍조등 여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폐경기 전후 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꾸준히 백수오를 섭취한 연구가 있었는데.. 안면홍조, 수면장애, 우울증, 피로감, 관절통, 질 건조, 신경질등 

 

가슴 두근거림을 제외한 대부분의 갱년기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이유는..

 

백수오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한데.. 그 부작용조차 없다보니 많은 효과를 보는것 같습니다. 또한 풍부한 여성호르몬인 퇴행성 관절염, 여성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2. 탈모 예방 

 

백수오의 레시틴, 에모닌 성분으로 인해 두피세포를 활성화하고, 촉진시켜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레시틴 성분의 경우

 

탈모예방 이외에도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좋으며, 관절염 및 무릎통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변비 개선 

 

생긴건 그렇게 안생겼는데.. 의외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섬유질이 많아서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변비 개선에 큰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4 성인병 예방 

 

백수오는 피를 맑게하여,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고혈압,고지혈, 당뇨같은 성인병예방에도 좋으며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으로 인해 심혈관질환 및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5. 뼈 건강 

 

비타민, 칼륨, 칼슘의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효소를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고,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뼈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해 골격 성장에도 좋으며, 중장년층, 노인, , 갱년기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수오 부작용

 

앞서 언급했지만, 백수오는 성질이 따뜻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우신분은 드셔도 상관없으나, 열이 심한분은 되려 열이 더 날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 및 수유중인 경우에는 섭취를 안하시는게 좋고, 항응고제 또는 항혈전제를 복용하시는분은 전문의와 상의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월 제철음식 10가지 총정리!  (0) 2021.01.06
통풍에 안좋은 음식 7가지!  (0) 2020.12.28
내장지방빼는 음식 7가지!  (2) 2020.12.21
겨울 과일 종류 5가지!  (2) 2020.12.19
걷기운동 효과 및 칼로리  (6) 2020.1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