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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걷기운동 효과 및 칼로리

by 우리형! 2020. 12. 18.

다들 걷기운동 효과는 대략적으로 알고 계시지여?  저 역시 대략적으로 좋다는것만 알아서..  오늘은 정확하게 어떤부분이 좋은지 알아보고, 바른 걷기 자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코로나로 인해 운동하러 못가다보니 깝깝하더라구여. 

 

그래서 걷기 및 달리기라도 해볼까? 싶은마음에 운동효과를 알아보는거라서( 쇠질할때도 유산소를 거의 안해서 ) 저 역시 배우는 마음으로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분도 저처럼 깝깝하다거나, 건강상의 이유 또는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글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하다 싶으시면 가까운 거리라도 걷기운동 꼭 하시기 바랍니다.

 

 걷기운동 효과

 

걷기운동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만 먹는다면 남녀노소 누구라도 할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이런 걷기 운동의 효과는 

 

1. 다이어트 

 

걷기운동은 다이어트로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이지여. 보통 1시간 걸었을때 약 200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빨리 걷는다면 그 2배인 460칼로리를 소모하구여

 

특히 뱃살의 경우 내장지방 빼는데 빠른걸음이 효과적이고, 무릎에도 달리는것보다 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무릎 관절이 약하신분에게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특별히 운동기구도 필요없고, 시간과 장소에도 구애받지 않으니.. 살짝 지겹다라는거를 제외하고는 정말 괜찮은 운동인듯합니다.

 

 

2. 우울증 완화 

 

행복함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을 얻는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의 방법은 산행이나 햇볕을 받으면서 걷다보면 이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즉! 걷기운동만으로도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마음이 안정되고, 우울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운동을 못하다보니,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을 배제하고라도 전 걷기 및 달리기만 해도 심리적으로 안정될듯 합니다..

 

 

3. 불면증 완화 

 

저녁 식사후 걷기운동은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 멜라토닌은 수면을 돕는 호르몬입니다. ) 그러므로 불면증에 걷기운동은 효과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4. 관절건강 

 

"무릎이 안좋을수록 더욱더 걷기 운동 많이 하세여"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지여?  실제로 미국 보스턴 대학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6,000보 이상 걸은 사람이 무릎관절염에 더욱더 좋다는걸 연구한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하루 3,000보이상 걸은 사람중에 관절염이 악화되는 경우도 없다고 하구여.. 그만큼 관절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골밀도가 강화되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꾸준히 운동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5. 당뇨 및 순환계 개선 

 

당뇨 관련해서도 실제로 덴마크에서 연구한 결과가 있는데.. 하루 30분이상 걷기운동은 인슐린 생성을 자극해 혈당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심혈관이나 심폐기능등 순환계가 좋아지거나 유지되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이 역시 연구한 결과가 있던데.. 하루 1시간 이상 걷기운동은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되어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6. 소화기능 개선 

 

식사후 속이 더부룩할때 걷다보면 속이 편해지는 경험.. 다들 한번쯤 있으시지여?

 

식사후 일정시간 이상의 걷기운동은 위장의 소화활동을 촉진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요즘 운동을 못해서 속이 더부룩한데..

 

일부러 점심은 멀리있는 음식점으로 가야겠습니다. 

 

 

 걷기운동 바른 자세

 

1. 구부정하게 걷거나 고개를 아래로 떨구는 행동은 허리에 부담을 주고, 잘못되면 넘어져서 부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목과 허리는 반듯하게 피거나, S자형태로 펴서 걷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어찌보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내용인데..

 

빠른 걸음으로 걷다가 잠깐 쉬고, 다시 걷는운동도 괜찮다고 합니다. 다만 점진적으로 속도를 높여 걷는거보다는 부상위험이 있다고 하니 그부분만 조심하시면 될듯합니다. 

 

3. 아령등 일정한 도구를 들고 운동하시는분이 많으신데.. 빈손으로 걷는거에 비해 그리 운동효과가 높지 않다고 합니다. 되려 정신사납고, 속도도 느려지며 잘못했다가는 어깨부상도 올수 있으므로 

 

도구드는건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만,  평소 하는 습관이 있어서 또는 뭔가 들어야 운동한 기분이 들어사라고 생각하시는분이라면 물통을 들고 가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힘들때 물 먹을수도 있으니 괜찮을듯합니다.

 

 

 마치며..

 

우리몸은 안쓰면 퇴화합니다.

 

춥다고, 아프다고, 귀찮다고, 너무 집에서만 웅크리지 마시고 가까운 거리라도 빠른걸음으로 꾸준하게 운동하셔서 다들 건강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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