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갈색지방 및 베이지색지방 늘리는법 살좀빼자!

by 우리형! 2020. 12. 13.

우리몸을 구성하는 지방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비만의 원인인 백색지방, 신진대사를 높여 체중을 유지해주는 갈색지방, 그리고  중간단계인 베이지색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위 3가지 지방의 특성과,  신진대사를 높여 다이어트에 좋다는 갈색지방 및 베이지색지방 늘리는법 관련해서 알아보는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꼭 필요한분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방의 종류

 

앞서 말했다시피 지방은 백색지방, 갈색지방, 베이지색지장.. 이렇게 3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백색지방 

 

비만의 원흉이죠..   위치도 복부, 엉덩이, 허벅지, 팔뚝등 딱 살찌기 좋은 자리에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방이라는게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있어야 에너지 저장 및 체온유지등 필수보호막 역활을 하지만.. 백색지방이 과하게 있을경우 심장질환과 당뇨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2. 갈색지방 

 

저도 글 적으면서 처음 알게된 사실이지만, 지방에도 종류가 있고.. 그중에서 갈색지방은 백색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체중을 유지시켜주는 고마운 지방이라고 합니다.

 

다들 아시지여?  신진대사가 좋으면 먹어도 살 안찌는 체질이라는거.. 

 

그만큼 다이어트에는 신진대사를 높이는게 중요한데.. 이 갈색지방이 있는 사람은 남들과 똑같이 먹어도 살이 덜찌는 스타일이며 혈당도 낮다고 합니다.

 

허나 이 갈색지방은 아쉽게도 성인 8%만 가지고 있을정도로 드물다고 합니다. 그래서 새로 만들기가 어렵기때문에 베이재색지방을 활성화시키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3. 베이지색지방 

 

성인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베이지색 지방은

 

평소에는 백색지방과 같은 역활을 하나, 활성화가 되면 갈색지방과 유사한 기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지방을 활성화 시키는게 다이어트에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베이지색지방 늘리는법

 

1. 운동하기 

 

베이지색지방의 아이리신이라는 호르몬은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면 갈색지방으로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40분이상 중강도로 근력운동 및 일주일에 4회 정도 빠르게 40분이상 걷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체온을 낮게 유지 

 

갈색지방 및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15도 이하로 몸을 서늘하고 춥게 만드는게 좋다고 합니다. 

 

 

3. 매운 음식 먹기 

 

캡사이신성분이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즉 고추를 많이 먹어라는말인데..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었을때 땀이 나는 이유도 이 지방이 연소되면서 열을 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키는게 신진대사를 높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간략하게 요약하겠습니다.

 

"체온을 낮게 하여 매운 음식을 먹어라" 이렇게 행동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즉!! 한겨울에 반팔만 입고 고추를 씹어먹으면서 빠르게 40분이상 걸으면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므로 다이어트 하시는분이라면 지금 12월이 적기인듯합니다.

 

 


댓글2

  • 하이_엘리 2020.12.14 05:05 신고

    상상되니까 빵 터졌어요ㅋㅋ 반팔을 입고 매운 고추를 씹어!! 먹으며 40분간 빠른 걸음으로~ㅋㅋ 매운 음식이 도움이 된다니 희소식이예요~ㅎㅎ 맵게 먹는게 건강에 안 좋을 것만 같은데 도움이 되는 순간들이 있네요^^
    답글

    • 우리형! 2020.12.14 09:07 신고

      ㅎㅎㅎㅎ. 저 어릴때 한겨울에 반팔. 패딩조끼.비니 쓰는게 유행일때가 있었는데.. 글 적다보니 그때가 문뜩생각나서 ㅎㅎㅎㅎ


      저도 매운건 무조건 몸에 안좋은줄알았는데..놀랬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