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by 우리형! 2020. 12. 2.

갑자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통증은 옆구리, 등쪽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위에 따라 급성맹장염, 요로결석, 신우신염등 다양한 질병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앞서 말했다시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으로는 급성맹장염, 요로결석, 신우신염등 다양한 질병들이 원인이 되는데..

 

아무리 작은 질병이라도 치료가 늦어 병을 키우게 된다면, 나중에 너무 힘들수 있으므로..  증상을 확인해보시고 빠르게 병원에 내방하셔서 꼭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로결석 

 

요로결석의 가장 큰 특징은 참을수 없는 극심한 고통입니다.

 

보통 복부 및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미친듯이 온다고하는데.. 한번 겪어본분들은 출산보다 더 고통스럽다고 하니 그 아픔의 정도가 일반적인 범주를 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은 대부분 수분섭취가 부족할때 발생한다고 하는데.. 재발률도 높아서 5년이내 50%이상이 다시 경험한다고 하니.. 

 

평소에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2. 급성맹장염 

 

맹장끝에 붙어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게 맹잠염인데..  보통 배꼽이나 상복부 통증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러다 그 통증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옆구리를 찌를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헛구역질, 구토, 발열등의 증상이 함께 나오는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맹장의 경우 수술해서 제거하면 그만이라서.. 

 

위 증상이 보인다면 서둘러 병원에 내방하시기 바랍니다.

 

 

3.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여성의 경우 요로감염, 골반염, 신우신염으로 인해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올수 있다고 합니다.

 

① 요로감염

 

여성이 요도가 남성에 비해 짧고, 항문과 가까워 감염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물론 배뇨통증, 혈뇨등의 증상이 보인다고 하니.

 

빠르게 병원에 내방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② 골반염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반염 역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온다고 하니 서둘러 병원에 가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③ 신우신염

 

방광염이나 요로감염이 급성 신우신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방광염에 쉽게 노출되는 젊은 여성들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특징으로는 옆구리통증, 오한, 발열, 구토, 구역질 증상들이 흔하게 나온다고 하며, 심각한 경우에는 패혈증 증상까지 보인다고 하니

 

작은 질병 키워서 나중에 고생하지 마시고, 빠르게 전문의랑 상담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4. 담낭염 

 

담낭이라는 장기는 오른쪽 옆구리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옆구리 통증은 물론 황달까지 보인다면 충분히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5. 간염 

 

간의 위치는 오른쪽 상복부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염이 발생하면 우측 옆구리 통증 및 평소와 다른 피로감, 소화불량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6. 허리 디스크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는 하지방사통, 허리통증을 유발하는데.. 요즘은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중에 옆구리 통증도 있다고 하는데..

 

만약 한쪽 옆구리만 아프고,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척추 관절에 손상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을 알아봤는데.. 대부분이 극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단순히 진통제만 먹고 넘어가는 일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랬었구여..

 

괜히 참으시다 큰 병 만들지 마시고, 빠르게 진료 받아보시고 차후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