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월 제철음식 10가지 총정리!

by 우리형! 2021. 1. 6.

오늘은 1월 제철음식 10가지 관련해서 각각의 효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달리 많이 추운 올해... 

 

보약보다 좋다는 제철음식 잘 챙겨드시고, 다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1월 제철음식

 

1. 딸기 

 

몇일전 신문에서 올 겨울에 가장 많이 먹은 과일이 딸기라고 한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부동의 1위인 귤을 제치고, 딸기가 1위라는 소식에 오오오오 .. 한적이 있었는데

 

1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어 각종 바이러스 및 감염으로부터 내 신체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감기라도 걸리면 큰일인 이 시기에는 딸기가 딱인듯합니다.

 

그리고 피부에 잡티가 생기지 않게 하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등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귤 

 

아쉽게 올한해 딸기에게 밀렸지만,   

 

항상~~ 꾸준히~~ 겨울만 되면 많은분들에게 가장 사랑받는게 귤입니다.  딸기와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높이는데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비타민P의 영향으로 중성지방 및 콜레스텔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조만간 다시 1위 탈환해야할텐데.. 개인적으로 딸기보다 귤을 좋아하다보니 왠지 모르게 제가 다 아쉽네여 ㅎㅎ

 

 

3. 한라봉

 

한라봉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만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한라봉 1개당 칼로리가 1000kcal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당이 많다보니 살찌기 좋은 과일이라고 하네여...   다이어트 하시는분이라면 아무래도 조심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4. 우엉 

 

김밥 살때 필수로 들어가는 우엉...  상술에 길들여져서 그런지 전 우엉없는 김밥은 상상도 못하겠더라구여. 그나마 우엉은 몸에 좋아서 매번 먹으면서도 건강식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우엉의 효능으로는

 

사포닌이 풍부하여, 혈액순환 및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져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기관지염 및 인후염등 기침 가래 증상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장을 깨끗하게 해주며,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돕는 이뇨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5. 더덕 

 

1월부터 4월까지 제철인 더덕은...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당뇨에 좋으며, 기침이나 가래에 효과적이라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등 간에 좋다고 하는데..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 외 변비 개선 및 피로회복, 염증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6. 삼치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중 하나인 삼치는 고혈압 예방 및 혈관건강등 성인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피로회복, 뇌건강, 뼈건강에도 좋으며

 

비타민a가 풍부하여, 야맹증 및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등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고등어를 비롯한 등푸른 생선은 대부분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7. 아귀 

 

단백질,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지방이 적다보니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아귀는... 

 

눈 건강, 두뇌 건강, 원기회복, 간 건강, 성인병 예방등 생선들이 가지는 있는 효능 대부분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8. 과메기

 

겨울철 별미중 하나인 과메기는 11월부터 1월까지 제철이라고 합니다.

 

그 효능으로는

 

혈관건강에 좋으며, 뼈건강 특히 골다공증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몸속 독소를 분해해주기때문에 간건강에도 좋으며,

 

단백질이 높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꼬막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꼬막은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입니다.

 

특히 철분과 헤모글라빈, 비타민B 가 풍부하여, 빈혈과 어지러움증에 굉장히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로 고혈압, 저혈압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여러가지 영양소로 인해 아이들 성장발육 및 알코올을 분해하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숙취해소 및 간 해독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도미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도미는.. 비타민b1 함량이 가장 높은 생선중 하나다보니 피로회복에 정말 좋다고합니다. 특히 비타민b1 성분으로 인해 수술후 환자에게 자양강장으로 좋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피부미용 및 성인병에 좋다고 합니다. 생선하면 무조건 등푸른 생선인줄 알았는데..

 

도미 생각외로 너무 효능이 좋습니다.

 

 

 마치며..

 

앞서 말했지만 보약보다 좋은게 제철음식이라고 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때문이라도 몸에 좋은 음식 많이 섭취하셔서 다들 건강하게 잘 지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1월 제철음식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 해독에 좋은 음식 7가지!  (1) 2021.01.12
토마토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1.01.10
통풍에 안좋은 음식 7가지!  (0) 2020.12.28
백수오 효능 및 부작용!  (0) 2020.12.24
내장지방빼는 음식 7가지!  (2) 2020.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