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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및 올바른 자세!

by 우리형! 2021. 1. 17.

지하도를 올라오는데 계단마다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관련해서 문구가 적혀있더라구여.. 재밌기도 하고 블로거다보니 나도 모르게 이걸 적어야겠다 싶어서... 

 

오늘은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및 올바른 자세, 주의사항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진마다 적혀있는 문구 한번씩 재미로 읽어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우선 계단을 내려가는건 자칫 넘어질수도 있고, 신체에 특히 무릎에 압박감 및 부담감이 너무 크기 때문에 부상위험이 있으므로,  계단은 올라가는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로는 

 

1. 수명 연장 ? 

 

아래 사진에서도 보이겠지만, 수명연장이 된다고 합니다.  지하도 올라오면서 "오~~ 이런 효과가" 라고 생각했었던 장면이지만.

 

 

계단 한개씩 올라갈때마다 수명이 4초간 늘어난다고 적혀있더라구여. 

 

이게 진짜인가 싶어서 각 포털 사이트 및 유튜브등을 참고해봤는데..  실제로 계단을 오른다고 해서 수명이 늘어나는건 아니고, 

 

계속되는 운동효과로 근육량이 늘어 신체나이가 좋아짐에 따라 수명이 늘어날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 부지런한 운동이 최고인듯 합니다.

 

 

2. 다이어트 

 

코로나때문에 한동안 운동 못한적이 있었는데.. 이때쯤 계단오르기가 다이어트 도움이 된다는 후기등을 많이 봤을껍니다. 

 

실제로 계단 올라가는것만으로도 수영할때 칼로리 소비량이 비슷하다고 하는데..

 

30분 기준으로 "수영은 223칼로리,  계단오르기는 221칼로리가 소비"된다고합니다. ( 참고로 단순히 걷는운동은 120칼로리 소비됩니다. )

 

 

* 참고로 한계단씩 오를지, 두계단씩 오를지 고민하시는분들 위해 제가 찾아봤습니다. ㅎㅎ

 

건강을 위해서라면 두칸씩 오르는게 좋다고 하는데.. 이유인즉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이 사용되어 고관절충돌증후군등 특정 질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운동을 위해서라면 지겹고 깝깝하지만 한칸씩 오르는게 좋다고 합니다만, 걷다보면 답답하고 짜증나서 홧병걸리실꺼 같은분들은 그냥 2~3칸씩 오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 참고로 제가 운동삼아서 한칸씩 걷다보니, 깝깝해서 정신건강에 해롭더라구여. 저같은 생각을 가진분들은 그냥 2~3칸 올라가시길.. )

 

 

3. 심장과 폐 기능 향상

 

우리나라 사망원인중 심장질환과 폐질환이 정말 높은데..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계단 오르는 운동만으로도 폐활량 및 심폐기능을 강화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도 잘 사용되기 때문에, 아래로 내려간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등 무산소 운동 및 유산소 운동 효과를 제대로 얻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종아리 근육의 경우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리울만큼 인체에 정말 중요합니다.  중력의 법칙에 따라 혈액이 자연스럽게 하체에 70%정도 몰리는데.. 

 

종아리 근육이 약해지면 혈류가 막혀 혈전이 생기기 쉽고, 몸 구석구석 혈액이 돌지않아 몸이 차가워집니다.  이외에도 면역력부터 심장기능까지도 안 좋아질수 있으므로 종아리 근육을 잘 키우시고, 마시지로 꾸준히 잘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계단오르기 효과로는 고혈압, 고지혈, 당뇨등 성인병에도 좋다고 하구여 

 

 

● 계단오르기 올바른 자세 

 

자세가 잘못되면 허리 및 무릎관절에 안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계단 올라가시는게 중요한데.. 

 

1. 상체를 곧게 세우고 하체근육을 이용하여 계단을 오른다.

 

2. 이때 발바닥 위치는 전체 또는 3/2정도로 계단을 딛고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걷는다. ( 앞꿈치만 딛지 말자 )

 

3. 30분내외로 주 3회 이상하시고,  운동 전후로 항상 스트레칭은 필수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 잘 푸시기 바랍니다. 

 

 

 계단오르기 주의사항!

 

계단오르기는 분명히 좋은 장점이 있는 반면 너무 무리하다보면 무릎에 무리가 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계단 내려올때 몸 전체의 하중이 2~3배 정도 걸리므로 계단 내려오는 운동은 피하시고,

 

올라가는 운동 역시 체중의 1.5배 정도 하중이 실리므로, 무릎에 문제가 있는분들은 절대적으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굳이 하신다면 2~3층 정도 가볍게 올라가는걸 추천해드리며

 

건강하신분이라도 꾸준한 계단오르기 운동으로 인해 무릎에 이상신호가 보인다면, 즉시 중지하시고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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