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당 낮추는 방법 및 음식 10가지!

by 우리형! 2021. 1. 23.

성인 10명중 3명이 당뇨병 환자라는걸 알고 계시나여?  그만큼 흔한질병이지만,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합병증으로 인해 무엇보다 무서운 질병이 당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당 낮추는 방법 및 혈당 낮추는 음식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 잘하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혈당 낮추는 방법

 

1. 가장 쉬운 방법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약을 쓰는것입니다. 당뇨약 쓰면 쉽게 내려갑니다. 그러다보니 너무 강한약을 써서 저혈당이 되어 고생하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약효는 최고입니다.

 

단! 약을 쓰면 혈당은 내려가지만, 몸의 체중은 늘어나서 다시 혈당이 올라가고.. 또 약을 써서 혈당을 낮추면 쌀이쪄서 또다시 올라가고.. 이 끝없는 반복을 계속해야 됩니다만

 

혈당 낮추는데는 확실히 약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운동 및 체중관리

 

사실 운동이 좋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허나 바쁜 일과중 특정시간을 할애하여 꾸준하게 운동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우리몸에 근육량이 줄어들면 혈당이 높아질수 있으므로, 억지로라도 꾸준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굳이 3대 500을 해라는 말도 아니고 가벼운 산책만으로도 꾸준히만 한다면 혈당을 관리할수 있다고 하니.. 꾸준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 지인이야기를 잠시 하자면

 

이 친구가 다시 운동을 시작한 계기가 당뇨병이 걸리고 나서인데..  제가 헬창이다보니 저 따라 꾸준히 1년정도 운동을 했습니다. 헌데 이제는 솔직히 "적당히좀 해라"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그 친구가 심하게 하는데

 

아마 대부분 그럴껍니다. 운동은 처음에 꾸준히 하기 힘들어서 그렇지, 일정기간이 지나면 변화된 몸을 보면 어느순간 열심히 하게 되는 이상한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말 쉽지 않겠지만, 처음 몇개월은 열심히, 꾸준히 하시는걸 추천해드리면서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3. 충분한 수면 

 

예전에 유행했던 명언을 잠시보면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늦잠 자는걸 경계하고, 안 좋게 바라보는 시선이 많습니다만

 

현재는 "일찍 일어나는 새가 피곤해서 하루 일과 다 망친다" 라는 말이 더 유명하죠. 

 

특히 당뇨병은 충분하게 자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정기간동안 특정시간만 자는 실험을 한적이 있던데.. 그 결과가 적게 자는 사람이 포도당 분해능력이 40%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만큼 수면부족으로도 당뇨관련해서는 안 좋을수 있으므로, 충분한 숙면 취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새벽형 인간이 되고 싶으면 더 일찍 주무시더라도 충분한 숙면으로 하루 리듬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숙면은 보약입니다.

 

 

4. 식습관 

 

어느 유튜브인지 모르겠는데.. 의사선생님이 나와서 당뇨환자는 대부분 2형이고, 이 2형은 많이 먹어서 생기는 질병으로 극단적으로 적게 먹으면 혈당 낮춰진다고 한적이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사실 적게 먹기가 쉽지 않으므로, 충분히 드시더라도 혈당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아로니아

② 녹색 잎채소

③ 잡곡밥

④ 아몬드

⑤ 양파

⑥ 계피

⑦ 각종 씨앗류

⑧ 통곡물

⑨ 돼지감자

⑩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기.

 

 

 마치며..

 

앞서 말했다시피 혈당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인건 약이 최고입니다만..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숙면, 식습관 등으로 좀더 효과를 극대화하여 다들 건강하게 하루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