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립성 저혈압 증상 및 원인

by 우리형! 2020. 8. 7.

정상적인 혈압수치는 120/80입니다. 허나 140/90이상이면 고혈압, 100/60이하이면 저혈압으로 오늘은 기립성 저혈압 증상 및 원인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혈압수치가 수축기 100이하, 이완기 60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하는데.. 기립성 저혈압과 체질성 저혈압으로 나눠집니다.

 

기립성 저혈압 

누웠다 일어났을때 앞이 깜깜하거나 어지러울때 보통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는데,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해 심한 경우 실신할수도 있기때문에 상당히 무서운 질병중 하나입니다.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고혈압 치료초기 부작용으로도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체질성 저혈압 

체질적으로 혈압이 낮은경우에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어지럽거나 활력이 없는경우에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어지러움증, 눈이 깜깜함

2. 두통 및 피로감, 가슴이 답답한 증상

3. 시력이 낮아지거나, 구토증상

4. 피부가 차갑고 창백함

5. 미열이나 불규칙한 맥박

 

저혈압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어지러움증의 경우 빈혈과 증상이 비슷하나 분명히 차이는 있습니다. 

 

빈혈의 경우 숨이 차는 증상이 먼저 오는반면, 기립성 저혈압은 어지러움증이 3분이상 유지됩니다 또한 빈혈은 손발톱이 누렇게 뜨거나, 황달증상이 보이므로 기립성 저혈압과는 차이는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인데..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등이 있습니다.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결핍, 근력부족등으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깻잎,당근,치즈,고추,레몬,자위등을 섭취하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반드시 금주하시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염분섭취, 일어나실때 최대한 천천히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것만으로도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많이 완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규칙적인 식사 및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완하시켜서 보다 더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초기증상 및 원인  (4) 2020.08.09
여자 방광염 증상 및 원인  (4) 2020.08.08
고지혈증 좋은음식 총정리!  (0) 2020.08.06
고혈압에 좋은음식 총정리!  (0) 2020.08.05
당뇨에 좋은음식 총정리!  (0) 2020.08.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