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에 좋은음식 총정리!

by 우리형! 2020. 8. 5.

만병의 근원이 되는 고혈압..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비만,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유전등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식습관에 도움이 되시라고 고혈압에 좋은음식 총정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음식

 

1. 양파

케르세틴이 풍부한 양파는 모세혈관 강화, 동맥 연화로 혈압을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파를 8주이상 섭취한 사람의 혈압이 평균보다 3.09mmhg 감소한 결과도 있다고 하니.. 고혈압에는 정말 효과적인 음식중 하나입니다.

 

또한 양파 이외에도 와인이나 사과등에도 케르세틴이 풍부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마늘

마늘은 알리신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막아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이 54.40%를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이눌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고혈압 및 고지혈증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식이섬유까지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흡착하고 배출시키기에 수치를 낮춰주는데 큰 도움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비트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 비트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각종 염증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비트를 섭취하고 혈압이 낮춰졌다는 실험 결과들이 꽤 많을정도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비트는 뿌리부분까지 드시길 추천해드리는데.. 뿌리부분의 질산염 성분이 혈관확장 및 수치를 낮춰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시금치

칼륨, 엽산, 마그네슘이 풍부한 시금치는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고혈압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계피

당뇨병에도 굉장히 좋은 계피는.. 고혈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계피를 물에 녹여마시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항산화제가 증가해 고혈압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올리브 오일

혈관의 염증을 줄이고, 혈전 형성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올리브오일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고혈압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바나나

고혈압의 주 원인으로 보면 과도한 나트륨 섭취를 꼽아볼수 있는데.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고혈압에 좋은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과다 섭취시에는 고칼륨혈증이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다크 초콜릿

미국 심장학회 연구팀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은 혈압을 낮추고, 인슐린 기능을 활성화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므로 고혈압에 좋은 식품입니다.

 

 

 마치며..

 

현대인들의 가장 흔한 질병중 하나인 고혈압.. 허나 위험도도 높기때문에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동 및 식습관 개선으로 인해 좀더 나은 생활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립성 저혈압 증상 및 원인  (0) 2020.08.07
고지혈증 좋은음식 총정리!  (0) 2020.08.06
당뇨에 좋은음식 총정리!  (0) 2020.08.04
고혈압 증상 및 원인  (0) 2020.08.03
당뇨 초기증상 및 원인  (3) 2020.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