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65세이상 노인 혜택 56가지!

by 우리형! 2020. 12. 26.

다른블로그에 65세이상 노인혜택 30가지를 몇개월전에 적은적이 있었는데.. 그사이 몇가지 바뀐것도 있고해서 2021년도에는 더 확장되는부분도 있고해서,

 

오늘은 맘 먹고 65세이상 노인혜택 56가지를 다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6개의 혜택을 다 적다보니.. 간결하게 필요한것만 적을예정이라. 이런 내용이 있다는것만 확인하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점은 읍면동사무소 및 해당 구청에 전화상담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참고로 너무 많은 양이기에

 

1. 질병

2. 복지

3. 취업 및 교육

4. 금융

 

총 4개로 나눴으니..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소제목 보시고, 빠르게 찾아보시면 됩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질병"

 

1.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서비스 

 

고혈압 및 당뇨병이 있으신분은 보건소에서 지정한 병원을 이용할시에는.. 매월 최대 4천원씩 지급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 서비스를 활용할수 있습니다.

 

진료비 1,500원. 약제비 2,000원 지원해주며, 아래지역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성동구),광주(광산구),세종(세종시)

경기(광명시,남양주시,안산시,부천시,하남시)

강원(동해시,홍천군),제주(제주시)

전북(진안군),전남(목포시,여주시,장성군)

경북(경주시,포항시),경남(사천시),울산(중구)

 

 

2. 무료 치매 검진 

 

만60세 이상 중위소득 120%이하인분이 그 대상으로.. 전국 보건소에서 치매 선별 검사 및 진단검사를 무료로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결과가 정밀검사를 요구할시에는 전국 600여개의 협약병원에서 추가진단 및 감별검사가 가능한데. 이건 검사비 일부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3.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치매치료제를 복용중인 만60세 이상 치매환자중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약제비 및 진료비의 본인부담금중 최대 월 3만원까지 지원해줍니다.

 

신청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4. 치매노인 후견인 사업 

 

독거 치매노인일경우..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결정지원을 돕는 후견인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5. 안 질환 예방 검진 

 

만 60세 이상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1차와 2차로 나눠서 안저검사 및 안압검사, 굴절검사, 조절검사를 실시해줍니다.

 

 

6. 안과 수술비 지원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어르신이 그 대상으로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눈물샘등의 수술비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백내장의 경우 600~1,000만원 정도의 병원료가 나오는 다초점을 지원해주는게 아니라 20~30정도의단초점을 지원해줍니다. 

 

 

7. 안마바우처 지원 

 

안마비가 4만원이라고 할때 36,000원을 국가에서 지원받아 4,000원에 활용할수 있는 제도이며, 최대 40회까지 지원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중위소득 140%이하 당뇨, 근육통, 신경통, 노인성질환이 있으신분만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센터에서 신청받는다고 합니다. ( 주민센터마다 신청받는 기간이 다르므로.. 지금부터 알아보셔서 내년에는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8. 노인맞춤형 운동서비스 

 

기준 중위소득 140%이하, 만 65세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상태를 점검해주고.. 운동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수중걷기, 아쿠아로빅등의 "수중운동"

댄스,무용,에어로빅등의 "유산소운동"

 

 

9. 노인돌봄 여행서비스 

 

간호사, 사회복지사, 요양사가 동반하여 여행을 같이 가는 프로그램인 노인돌봄 여행서비스가 있습니다.

 

 

10.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만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중 무릎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분을 대상으로 본인부담금 한쪽 무릎 기준으로 12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각 지역 보건소에서 신청받습니다.

 

 

11. 독감예방접종 무료 

 

연 1회 독감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수 있습니다.

 

12. 외래진료비 감면 

 

진료비 15,000원이하까지는 1,500원만 본인부담,  진료비가 15,000원 초과일때는 30%부담으로 본인부담 3배이상등

 

병원 외래 진료비를 최대 90%까지 감면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13. 틀니, 임플란트 할인 

 

틀니 및 임플란트를 최대2개까지 70%할인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14. 노인장기요양보험 

 

치매, 중증질환등의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 제가급여, 가족요양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15.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 

 

10만원 상당의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1회에 한하여 무료로 받을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에게 정말 위험한 질병중 하나이다보니 꼭 맞는게 좋습니다.

 

가까운 보건소 찾아가시면 됩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복지"

 

1. 통신비 할인 

 

통신비를 50%할인, 최대 11,000원 이내로 할인받을수 있습니다.

 

2. 시니어 해외 로밍 

 

sk는 시니어 대상으로 하루 5,000상품 출시, lg는 하루 20분제한으로 무료통화혜택등 로밍 할인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3. 노인복지주택 및 공공실버주택 

 

저렴한 임대료로 영구임대수준의 기간을 제공하는 공공실버주택을 활용 가능합니다. 

 

집 자체가 문턱제거, 화장실 미끄럼방지등 어르신을 위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4. 청약무주택 

 

만60세 이상이면 자녀가 주택청약을 신청하더라도, 일반청약의 경우 무주택자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5. 무공영예수당 

 

무공훈장을 받으신분은 만 60세 이상이 되면 매월 무공영예수당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6. 기초노령연금 

 

만 65세부터 기초노령연금을 받을수 있으며, 2021년도부터는 하위 70%이하까지 30만원 전액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8. 행복주택 고령자전형 가능 

 

무주택 세대구성원으로 만65세 이상인분이 신청 가능하며, 행복주탠ㄱ 신청시 고령자 계층 전형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9. ktx, 기차할인 

 

ktx등 기차할인을 30%받을수 있습니다.

 

 

10. 지하철 무료 

 

잘 아시는 내용으로 지하철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11. 국내선 항공 할인 

 

국내성 항공의 경우 10%할인을 받습니다.

 

 

12. 국내 여객선 할인 

 

국내 여객선 역시 10%할인을 받습니다.

 

 

13. 국립박물관 및 미술관 무료 

 

만 65세이상 노인혜택으로 고궁, 능원, 국립박물관, 미술관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14. 국립국안원 할인 

 

국립국악원 50%할인을 적용받습니다.

 

 

15. 정부지차제 공연장 할인 

 

이 역시 50% 할인을 적용받습니다. 

 

16. 영화관 경로할인 

 

대형 영화관의 경우 경로 우대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17. 공공기관 건설주택 우선공급 

 

공공기관 건설 주택을 65세이상부터는 우선 공급해준다고 합니다. 

 

18. 공공임대주택 우선공급 

 

이 역시 마찬가지로 공공임대주택 신청시 우선 공급대상이 됩니다.

 

 

19. 노인돌봄 서비스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급수급자중 독거 또는 조손가구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등 전반적으로 도와주는 노인돌봄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20. 독거노인 응급알람 

 

독거노인가정에 응급알람버튼을 설치해주는 응급 알람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21. 문화예술 지원 

 

취미활동을 지원하고 문화 관련한 동아리 활동도 지원하는 어르신무화 예술지원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2. 단기가사 서비스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가사활동 및 주간보호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노후생활 및 가족의 사회 경제적 활동기반을 조성해준다고 합니다. 

 

골절, 중증질환으로 중위소득 160%이하만 신청가능하며.. 식사, 외출, 세탁등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 비용은 80~90% 국가에서 지원 )

 

23. 농어촌 인력지원 

 

농어촌에 거주하는 만65세 이상 가구 및 중위소득 50%이하 수급자, 다문화, 장애인가구등이 신청가능하며.. 

 

가사도우미 활동비용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24. 케이블카 할인 

 

이것도 할인받는군여..  케이블카 할인도 만65세이상 노인혜택중 하나입니다.

 

25. 통신사 시니어 요금제 

 

다들 잘 아시겠지만, 65세이상 노인혜택으로 각 통신사별로 시니어 요금제가 가입가능합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취업 및 교육"

 

1. 국민취업지원제도 

 

2021년도 취업지원제도이며, 만69세까지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대상은 중위소득 50%이하는 구직수당 최대 300만원, 중위소득 100%이하는 참여수당 최대 194만원을 지원받을수 있으며, 두 대상 모두 취업성공시 취업성공수당 최대 150만원 추가로 더 받을수 있습니다.

 

 

2.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중장년 일자리 워크넷에서 진행을 하며,  길어지는 노후에 대비하여 삶, 일, 여가등을 어떻게 대비를 할껀지 노후를 설계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3.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시급이 4만원인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라는 정책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으로 파견되어 구연동화를 읽어주는 일을 하며.

 

56세~74세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이야기 할머니로 선별된 분은 최대 80세까지 활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2021년도에는 1월에 신청 가능함 )

 

 

4. 신중년경력일자리 

 

만 70세미만이면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로 시행하는 공공일자리중 경력이 있는분들을 요구하는경우가 있는데.. 그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번달부터 현재까지 각 지자체별로 노인일자리 신청가능하던데..  사업내용중 경력있으신분들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여 구체적인 내용은 시군구 홈페이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신중년 사회공헌사업 

 

3년이상 경력을 가진 50세부터 70 미만까지 사회공헌활동에( 봉사활동 ) 관심이 많으신분이 그 대상입니다. 

 

이 역시 각 지자체별로 운영하며, 문의는 지방 고용센터 및 지방자치단체 소관부서로 상담하시면 됩니다.

 

 

6. 노인일자리 

 

65세이상부터 가능한 노인일자리는 노노케어,학교급식지원봉사, 도서관등의 공공시설 봉사 등 10~12개월정도 근무기간이 가능하며,

 

하루 3시간이내로 업무를 봅니다. 

 

앞서 말했지만, 현재까지 꾸준하게 노인 공공일자리 신청을 받고 있으므로, 시군구 홈페이지 및 네이버에서 "노인일자리 여기" 싸이트를참고하셔서 해당되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배움나라 이용무료 

 

엑셀, 한글, 파워포인트, 유튜브, 블로그등 컴퓨터 사용법 및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들을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배움나라 검색하시면 됩니다.

 

 

8. 공공산림 가꾸기 

 

각 지자체마다 특정기간에 일자리사업을 시행하더라구여.  만 55세 이상이 되면 우대가 된다고 하니 이것도 한번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임금은 꽤  좋은편으로..  몇달전에 신문기사 봤을때 대략 일일 7~8만원 정도 받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너무 많이 적다보니 이제 찾는것도 귀찮아서 대략 기억으로만 적는데 양해부탁드립니다. )

 

 

 65세이상 노인 혜택 "금융"

 

1. 노후긴급자금 대부사업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의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1%로 대출해주는 실버론을 활용할수 있습니다. ( 최대 5년 원금균등 분활상환이며, 거치 1~2년 선택가능하며, 최장 7년 )

 

수급자 본인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후 신청가능합니다.

 

 

2. 상속세 공제 

 

65세이상 노인혜택으로 상속세를 공제해줍니다.

 

 

 

3. 경로우대 공제 

 

종합소득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65세이상은 100만원, 70세이상은 150만원 공제해준다고 합니다.

 

 

4. 경로우대자 의료비 추가공제 

 

말 그대로 의료비까지 추가로 공제 가능하다고 합니다.

 

 

5. 양도소득세 공제 

 

65세이상 노인혜택으로 주택 양도와 관련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6. 생계형 저축 비과세 

 

일반적으로 저축을 할때 이자에 대해서 15.4%이자소득세를 떼는데.. 65세 이상 노인혜택으로 이자세금 면제가 가능한 생계형 비과세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7. 은퇴금융 아카데미 

 

재무설계, 지출관리, 세금관리등 금융강의를..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은퇴금융 아카데미 활용가능합니다. 

 

8. 시니어 인턴쉽 

 

만 60세 이상으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시니어인턴쉽에 참여 가능하므로, 거기서 제공하는 일자리를 구할수 있습니다.

 

 

 마치며..

 

와~~~~ 미친

 

이걸 다 적었네여 ㅎㅎㅎㅎ

 

적고 나니 뿌듯한데.. 진짜 적을때 그만 적을까? 아님 그냥 3편으로 나눠서 적을까? 고민 많이 했습니다.  점점 가면 갈수록 더 간결하게 적은것만 봐도 티 날껍니다. ㅎㅎ

 

필요한부분 확인해보시고, 좀더 세부적인 내용이 필요하다면 검색창에 해당 주제로 검색하시거나..   보건소 및 시군구 홈페이지 또는 읍면동 사무소에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