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확대 및 신청방법

by 우리형! 2020. 12. 10.

근로복지공단에 생활안정자금이라고.. 특수고용직 및 영세사업자등 생활안정자금을 융자해주는 사업이 있는데

 

2020년 12월 8일부터 그 대상이 확대되고, 조건 또한 완화되었다는 공지가 나와서,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되시는분은 서둘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대상 및 사용용도

 

기존에는 저소득 근로자와 산재보험에 가입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특고 )만 생활안정자금을 융자받을수 있었는데.

 

그 대상이 확대되어 2020.12.08 이후부터

 

① 저소득 근로자 ( 동일 )

② 산재보험에 가입한 1인 사업자( 추가 )

③ 모든 형태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특고는 다 해당 )

 

출처 : 근로복지공단 누리집

 

또한 소득요건도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소속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무하셔야 하고, 중위소득 2/3이하( 월 259만원 ) 근로자면 신청이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올해말까지는 월 388만원 이하까지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경우 소득요건을 미적용 한다고 합니다.

 

정말 대박인데여.

 

특고의 경우 소득요건을 안 본다고 하니.. 글 다 읽어보시고 필요하신분은 꼭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융자조건

 

융자조건은 연리 1.5%로, 1년 거치 3년 또는 4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실수 있으며 조기상환시 수수료 없다고 합니다.

 

 

우선 어떤 항목으로 신청이 가능한지 융자 종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의료비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치료비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한도는 1,000만원까지 가능

 

2. 부모 요양비 

 

부모 또는 조부모가 노인성 질환으로 진단되어 향후 요양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 ( 부모 또는 조부모 1인당 500만원 )

 

3. 장례비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 또는 조부모의 사망으로 장례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

 

 

4. 혼례비 

 

본인 또는 자녀의 혼례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최대 1,250만원까지 가능

 

5. 자녀 학자금 

 

고등학생 자녀의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자녀 한명당 500만원씩,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

 

6. 임금감소 생계비 

 

아마 많은분들이 생계비 명목으로 신청하실듯한데.. 신청일 이전 3개월간 월평균소득이 이전 월평균소득에 비해 30%이상 감소한 경우만 가능하다고 하며

 

2020.12.31까지는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이전에는 1,000만원까지 가능했다고 하는데 코로나 영향으로 한도를 상향한듯합니다. )

 

 

7. 소액 생계비 

 

월 소득이 직전달의 월소득에 비해 30%이상 감소했을때 신청가능하며, 2020.12.31까지는 500만원 ( 이전에는 200만원까지 가능했다고 합니다. )

 

8. 임금체불 생계비 

 

융자신청일 이전 1년동안 1개월분 이상 임금을 체불한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체불금액 내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개인이 융자받을수 있는 한도인데.

 

근로복지넷 누리집으로 확인해보면 1,25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하는데.. 고용노동부에 올라온 내용으로는 1인당 2,0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개가 내용이 너무 달라서 만약 고용노동부 말이 맞다면 2개이상 신청이 가능한듯한데

 

지금 시각이 23:52분이라 따로 전화로 제가 확인을 못하므로, 아래 신청방법에 문의하실곳 전화번호 남겨놓을테니 확인 꼭 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안정자금 신청방법

 

신청은 검색창에 "근로복지넷 누리집"으로 접속하셔서  

 

문의사항은 근로복지공단 콜센터 ☎ 1588 - 0075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류는 아래 이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근로복지넷 누리집

 

신청제한이 있는데 

 

이미 융자한도액까지 다 받으신분, 부정한 방법으로 융자금이 회수된분, 연체정보등으로 인해 신용보증이 불가능하신분은 제한된다고 합니다.

 마치며..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분들에게 이번 확대조치된 생활안정자금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휴~~ 이넘의 코로나 

 

너무 지치고 힘드네여. 다들 건강관리 잘하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