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by 우리형! 2020. 9. 23.

건강보험공단의 보고에 따르면..  현재 역류성 식도염 환자수가 8년 사이에 4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위장질환중 흔한 질병이며..

 

누구나 언제라도 올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 잘하시고 좋은 음식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식후 30분이내로 먹었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그 증상이 계속된다면 미란, 궤양등이 생겨 식도협착이 일어날수도 있고.

 

심한경우 식도암까지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오늘은 관리하는 방법중 가장 손쉽게 할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활을 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방법은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껍질이 검게 변한 푹 익은 바나나를 섭취했을때 더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점막을 강화하고, 상처난 점막재생에 도움이 되며, 출혈을 막는 지혈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도록 빠르게 소화될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단! 양배추의 경우 익혀서 먹는것보단 생으로 먹는게 효과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마 

 

위벽을 코팅해주고,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즉!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할수 있고, 위염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감자 

 

대표적인 알칼리식품인 감자는..  위산을 억제하는데 좋다보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즙으로 갈아서 먹어도 좋고, 쪄서 먹어도 좋은데.

 

기름에 튀긴 감자튀김은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분에게는 좋지 못하므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5. 알로에 

 

알로에 쥬스가 위산역류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을만큼, 직접 섭취하면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등 역류성 식도염에 좋습니다.

 

단순히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만 알았는데.. 솔직히 의외네여

 

 

6. 달걀 흰자 

 

노른자를 제외한 달걀 흰자는 식도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편할수는 있겠지만 노른자는 제외하고 드시는게 좋을듯합니다.

 

 

7. 귀리 

 

다이어트에 좋다보니... 밥으로도 먹고, 씨리얼로도 먹는 귀리는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위산 역류를 억제하므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8. 민들레 

 

위산을 중화시키는데 효과가 탁월한 민들레는 염증완화에도 효과가 좋고, 속쓰림 및 가슴통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위염, 위궤양, 장염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마치며..

 

전 술을 종종 먹어서 그런지.. 역류성 식도염 자주 오더라구여 

 

진짜 글을 쓰다보니 여려가지 반성하게 되네여..  앞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섭취하면서 관리라도 잘해야할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