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관지에 좋은 음식 5가지!

by 우리형! 2020. 10. 3.

가을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기관지 안 좋아지시는분 많으시지여?  특히 올해같은 경우 코로나때문이라도 뭐든지 면역력이 떨어진다던가, 이상신호가 나오면 불안할수밖에 없는데..

 

오늘은 비염, 콧물, 재채기등 기관지염을 예방할수 있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도라지는..  풍부한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기침, 가래에 효과가 좋고 기관지나 폐를 강화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예전에 도라지배즙을 종종 시켰던게 기억나네여.. 배 역시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지다보니, 혹 이글을 보시는분이라면 도라지즙보다는 도라지배즙으로 시켜드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2. 배 

 

배는 기관지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며, 가래제거에 도움을 주는등 목을 편안하게 해주는데 큰 역활을 합니다.  또한 도라지랑 궁합이 잘 맞는것으로 알려져 있구여

 

유아들도 편안하게 먹을수 있는것이므로, 기관지가 안 좋다면 종종 드시기 바랍니다. 

 

 

3. 수세미 

 

섬유질이 풍부한 수세미는 기관지나 천식, 기침해소, 알레르기 비염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는 청혈작용을 한다고하니.

 

기관지가 안 좋으신분이라면 종종 드셔도 좋을듯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 먹는데.. 

 

이것 역시 찾아보니 수세미배즙이 있군여.. 이왕 드실꺼면 배즙까지 되어있는걸로 드시는게 좋지 않을까여? 수세미는 먹어본적이 없어서 ㅎ

 

참고로 동의보감에는 비염과 축농증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속이 냉하신분들은 수세미의 찬 성질때문에 조심해서 드셔야 할듯합니다.

 

 

4. 꿀 

 

기침 억제 및 폐기능 강화에 효과가 좋은 꿀은 천연항생제라고 불리울만큼 효능이 뛰어난데.. 우리몸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심신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찬바람이 불때 따뜻하게 차로 드시면 정말 기분 좋을듯 하네여.

 

 

5. 오미자 

 

마음을 안정시키고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오미자는.

 

기관지에 매우 좋은 시잔드린 성분이 풍부해서..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기침, 가래, 비염등 기관지 질환을 예방  및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큰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도 오미자가 좋다고하니, 홍조 심경변화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종종 드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단!!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분이라면 복용시 주의하셔야하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일으킬수 있다고 하니.. 조금만 드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마치며..

 

기관지가 좋지 못하다면 일반적으로 환절기마다 고생 하시는분이 많습니다. 자기몸에 맞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잘 선별하셔서.

 

건강하게 잘 지내시기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에게 좋은 음식 7가지!  (3) 2020.10.08
10월 제철음식 10가지!  (8) 2020.10.06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5가지!  (8) 2020.09.26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8) 2020.09.23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6) 2020.09.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