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by 우리형! 2020. 8. 28.

최근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의 보고에 따르면 최근 8년사이에 역류성 식도염 걸린환자가 4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장의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를 통해 거꾸로 올라와서 발생하는 역류 질환으로. 위장질환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선천적으로 장기가 약할수 있으나, 대부분 서구식 식습관과 비만, 잦은 음주, 스트레스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역류성 식도염을 오랜기간 방치해두면 궤양, 출혈등의 합병증이 발생될 확률도 높아지고

 

최악의 경우 위암이나 식도암으로 이어질수도 있기때문에, 증상이 보인다면 하루빨리 병원으로 가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신물이 올라오고, 트림이 잦다.

 

아마 한번쯤은 다들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을 경험했을껍니다. 그런 현상이 잦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보통 이런 증상들은 점점 발전하기 때문에 방치를 하면 더 큰 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서둘러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2. 마른 기침을 자주하고, 쉰 목소리가 난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목이 손상되서 생기는 문제인데.. 보통 목젖이 붓는 느낌도 들고, 칼칼한 통증도 느껴진다고 합니다.

 

 

3.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을 느낀다.

 

가슴통증 현상이 식후 30분이내로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구취가 나며, 잇몸이 약하다.

 

위산 또는 담즙등이 역류하기 때문에 구취가 납니다. 

 

 

5. 목구멍에 이물감이 있고, 답답하다.

 

목, 위 그리고 식도의 연결된 기관에 염증이 생기거나 붓거나, 점막이 손상되다보니.. 이물질이 낀거 같은 느낌이 계속해서 든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6. 속이 자주 쓰린다.

 

위에서 식도까지 전체적으로 통증이 느껴지는등, 속쓰림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방법

 

가장 중요한건 생활습관을 바꾸는것인데..

 

과식은 될수 있으면 안하시는게 좋고, 잠들기 전 최소 3시간이내는 아무것도 안 드시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사후 바로 눕는 버릇은 안하는게 좋으며, 당연한 말이지만 잦은 음주, 흡연, 카페인, 탄산등 위를 자극하는 음식은 줄이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비만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되는만큼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저 경우 잦은 음주로 인해 2~3년마다 위,대장내시경을 하는데.. 그때마다 선종제거에 위염 또는 역류성식도염을 항상 진단받습니다.

 

병원 가는게 최고입니다. 

 

몸 이상 있으시다면 바로 병원 가시는게 좋고, 본인 생활습관이 문제 있다 싶으시면 꾸준한 관리가 최고며 그게 힘들다싶으면 주기적인 검진 정말 추천해드립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예방 방법  (6) 2020.09.02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좋은음식  (20) 2020.09.01
자궁경부암 증상 및 예방방법  (8) 2020.08.27
부정맥 증상  (4) 2020.08.25
족욕 효능 총정리!!  (12) 2020.08.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