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 방법!

by 우리형! 2020. 8. 21.

통계를 보면 현재 대장암의 경우 최근 10년이내로 2배이상 높아질정도로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 방법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다들 관리잘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서구화된 식습관, 술이나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 비만등으로 인해 대장암의 발생률은 굉장히 높은편인데.. 그 빈도를 보면 우리나라 인구 10만명당 45명은 반드시 대장암에 걸릴만큼 발생률이 높습니다.

 

아시아 기준으로보면 대장암 발병률이 1위에 해당될만큼 높은편이기에 대장암 초기증상 및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많이 알려진 7가지 증상을 확인해도록 하겠습니다.

 

1. 변 보는 횟수가 많아지거나, 변을 보기 힘들다 

 

변의 길이가 가늘어지고 길어져서 평소보다 변을 보는게 수월해지고, 그 횟수가 많아진다면.. 

 

또는 배변활동이 잘 안될때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답즙산이 분해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암물질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2. 배변후 불편함 

 

잔변감으로 인해 또다시 배변을 보고 싶거나, 불편함을 느낀다면.. 그 증상이 계속해서 장기간 이어진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3. 복통 

 

대장암의 주요증상중 하나인 복통은, 장 점막에 염증성 반응이 촉발되면서 복부의 통증이 심해지고 그 빈도가 잦아집니다. 

 

장기간 복통이 이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시는게 좋습니다.

 

 

4. 혈변 

 

혈변 역시 대장암의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인데..  혈변을 자주 보게 되며 심할경우 빈혈까지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 소화불량 증세 

 

배변활동에 문제가 생긴다면 소화불량같은 복부 불편감으로 이어집니다. 장기간 이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6. 체중과 근력의 감소 

 

평소 식사량은 동일하며, 특별하게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나 근력이 감소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한번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7. 식욕부진 

 

소화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식욕부진을 유발하게 되는데..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지 마시고 위 증상들과 함께 식욕부진까지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대장암 예방 방법

 

대장암 예방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이섬유 섭취

2. 붉은색 고기 및 가공육 자제

3. 운동

4. 금주 및 금연

5. 정기적인 검진

 

 

즉!! 식습관과 운동 및 정기적인 검진이 대장암 예방방법으로는 가장 좋습니다.  식습관이 어렵다면 검진이라도 꾸준하게 게 기간 맞춰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받기 귀찮다, 전날 먹는 약이 너무 힘들다" 해도 예방 방법으로 가장 좋은건 검진입니다.  검진 잘 받으시고 다들 건강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