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by 우리형! 2020. 8. 18.

유방암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많은 발병률을 보이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갑상선암을 제치고 현재는 여성 암발생 1위에 등록될만큼 많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방암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은 2기내에 발견하면 5년 생존률이 90%넘는걸로 알려진만큼 항상 주의깊게 살펴보고 관찰하는게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유방암 초기증상은..

 

1. 혹 

 

가장 흔한 증상중에 하나인 혹은..  아프지 않은 멍울이 새로 생겨나는걸 말하는데.

 

대부분 혹이 생겨서 병원에 내방하여 검사하다 유방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만큼, 만져서 아프지 않다고 해서 병을 키우는 그런일은 없어야 합니다.

 

 

2. 유두 함몰 

 

유두의 모양이 평소와는 달리 함몰되었다면 유방암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3. 피부의 변화 

 

가슴의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피부가 붓고 오렌지 껍질같은 모양을 나타낸다면 유방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유방 및 겨드랑이 변화 

 

평소와 다르게 한쪽 유방이 커지거나, 처짐 정도가 다른쪽과 차이가 나거나, 단단함 정도가 차이가 난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겨드랑이에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한쪽팔만 붓는경우 유방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5. 유두 분비물 

 

한쪽 또는 양쪽 유두에서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나온다면, 또는 소량의 피가 난다면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내방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1. 거울앞에서 관찰하기.

 

눈으로 유방의 이상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샤워전후 유방의 크기,색상,모양등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2. 서서 손으로 촉진하기.

 

손으로 유방을 누르면서 덩어리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유방뿐만 아니라 목, 겨드랑이 림프절도 커져있는지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3. 누워서 손으로 촉진하기.

 

누워서 손으로 덩어리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유방암 예방법

 

1. 비만 예방 및 올바른 생활습관.

 

유방암의 큰 원인중 하나가 비만이므로.. 지방을 20%이내로 제한하고 저지방 식단 및 과일, 채소등 섬유질을 골고루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조절을 하시면 유방암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2. 모유수유.

 

모유수유는 유방암 예방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12개월동안 모유수유를 했을때 유방암 발생위험이 4.5%정도 낮아졌다는 실험결과도 있습니다.

 

 

3. 술.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마시는 여성이 유방암 발병률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이 에스트로겐을 높이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은데..

 

단순히 추청이고 아직 증명되지는 않았으나.. 어쨓든 술은 유방암에 안 좋은것으로만 인식하시면 될듯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여성 암 발병률 1위에 해당되는 유방암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2기전에만 발견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수 있으므로 초기 증상 체크 항상 하시고 꾸준한 운동 및 식단 관리등으로 몸 건강 항상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초기증상 총정리!  (14) 2020.08.20
위암 초기증상 및 예방  (13) 2020.08.19
폐암 초기증상 및 원인  (10) 2020.08.16
근족막염 증상 및 치료, 통증완화  (6) 2020.08.15
안구건조증 증상 및 예방  (10) 2020.08.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