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예방 방법

by 우리형! 2020. 9. 2.

일반적으로 여성은 폐경이 시작하고 나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많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중에서 오늘은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아무쪼록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1. 안면홍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안면홍조는 밤에 심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한 발한과 오한을 느끼면서 사라지는데.

 

우리나라 여성 60%가 경험할정도로 대부분의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할경우 어지러움증 또는 두통같은 전구증상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우울증 및 심리적 증상 

 

우울증 역시 갱년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폐경을 겪으면서 짜증과 귀찮음, 각종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이때 잘 관리해주지 못한다면 우울증으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면장애는 물론 감정기복도 심해지고, 무기력함, 피로, 관절통 등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3. 비뇨 생식기 질환 

 

여성 호르몬이 불규칙한 폐경으로 인해서 질의 건조함을 느끼거나, 질 감염 및 요로계 감염으로 인한 방광염,질염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4. 골다공증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불규칙하게 분비되면서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고, 그로인해 골다공증 발생률이 높아지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10배정도 감소량을 보이기에 조그만 충격에도 뼈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겨울철 빙판길, 각종 모서리, 빗길등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여성 갱년기 예방 방법

 

여성 갱년기 예방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예방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흡연 및 음주를 최소화하면 안면홍조 증상을 예방할수 있으며,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으로 골밀도의 증가를 도와 골절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많이 부족할수 있으므로 생선, 시금치, 당근같은 녹황색 채소등을 섭취하는게 좋으며.. 칼슘의 흡수를 돕는 고등어, 꽁치, 삼치등 등푸른생선에 많이 있는 비타민d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갱년기는 여성이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거쳐가는 신체적변화의 한 과정이므로, 너무 걱정하고 불안해하시는거보다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다들 건강하게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예방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