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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11월 제철음식 10가지!

by 우리형! 2020. 10. 31.

11월 제철음식을 보면 안주로도 좋은것도 많고, 일반 건강식으로도 좋은것이 많다보니 정말 11월은 다이어트에 가장 위험한 달인듯합니다.

 

허나 보약보다 좋다는 제철음식을 놓칠수는 없겠죠.. 오늘은 11월 제철음식 10가지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1월 제철음식

 

1. 가리비 

 

구이, 찜등 모든 음식에 잘 어울리는 가리비는 날이 쌀쌀해지면 많은분들이 종종 찾는 최고의 안주중 하나입니다.  이런 가리비는 항산화작용으로 피부탄력이나 미백효과가 뛰어나며,

 

엽산성분이 들어있어 산모와 태아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시력개선, 항암, 변비예방, 간기능강화, 골다공증 예방에도 정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이맘때쯤이면 종종 먹는 가리비.. 효능은 알고나니 더더욱 멋지게 일병 할듯하네여.

 

 

2. 대하 

 

9월부터 11월까지 제철음식인 대하 역시 가을이라면 빠질수 없는 훌륭한 안주중 하나입니다. 멸치 못지않게 칼슘도 풍부하고, 골다공증 예방 및  해독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저지방, 고단백, 고칼슘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다고 합니다. 그 외로 피로회복, 혈관강화, 면역력 강화, 노화예방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대하를 먹을때 카페인이 칼슘과 비타민을 밖으로 내보내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이부분은 조심하시고, 몸이 차가운 분이 많이 드시게 되면 피부질환이 생길수도 있다고 하니 이 역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3. 꼬막 

 

쫄깃쫄깃한 식감으로 인해, 식사용으로도 안주용으로도 정말 사랑할수밖에 없는 꼬막은 11월부터 2월까지 제철입니다. 

 

그 효능을 보면

 

단백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 저칼로리 음식이기에 우선 다이어트에 좋으며, 칼슘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또한 타우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 외로 철분과 무기질이 풍부해 빈혈 및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4. 고등어 

 

자꾸 안주만 적는듯해서 그렇기 한데.. 고등어 역시 식사용으로도 좋지만 안주로써 그 역활은 최고라고 봅니다 포장마차에서 먹는 고갈비 정말 운취있죠.

 

그걸 떠나서도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으로 DHA가 풍부해 두뇌발달에 좋으며,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라 각종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제철 맞아 살이 통통하게 오른 영양만점인 고등어 다들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5. 복어 

 

시원하게 해장으로 좋은 복어.. 어찌 계속 술과 연관이 되는듯하네여 11월 제철음식은 ㅎㅎ

 

그 효능을 보면

 

각종 유해물질과 독소를 배출시켜 간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역시 해장으로 속이 시원한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또한 피로회복과 비만억제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이 개선되어 신장기능 및 방광염에 좋다고 합니다.

 

 

6. 홍합 

 

뜨끈한 홍합탕 한개만 있어도 최고의 안주지여..  피부미용에도 좋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홍합은 특히 타우린 성분으로 인해 숙취해소 및 간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강챙시기 바랍니다.

 

 

7. 배추 

 

수분함량이  높아 이뇨작용에 효과적이며, 변비와 대장암에 좋고, 무와 함께 섭취하면 간암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배춧국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쌀쌀하고 면역력 떨어지기 쉬운 이맘때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8. 유자 

 

11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유자는 레몬보다 비타민C 함량이 3배나 높아 감기에 효과가 좋다보니 이맘때쯤이면 많이 찾는 과일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엽산이 풍부해 빈혈예방에도 좋고, 혈관개선 및 피부건강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인데 숙취에도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유자는 술독을 풀어주고, 술 마신 사람의 입냄새까지 없애준다라는 말이 있다고 하네여.. 다음에 한번 먹어봐야겠습니다.

 

 

9. 시금치 

 

세계 슈퍼푸드로 선정될만큼 대표적인 건강채소중 하나인 시금치는 비타민K 성분으로 인해 우선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 뽀빠이? ) 

 

비타민K와 철분등의 성분으로 인해 빈혈 및 임산부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눈건강 및 노화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연근 

 

연근을 보면 실처럼 끈적한 무언가가 보일텐데.. 이게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이성분은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고, 위벽을 보호해줘서 과음을 하는 남성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예전에 그 소리듣고 제가 꽤 종종 먹었던 음식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혈과 해독작용이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참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보약보다 좋다는 제철음식 맛있게 드시고 오늘 하루도 활기차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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