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리뷰

전용면적 공급면적 차이 및 평수 계산방법!

by 우리형! 2021. 2. 6.

내 집을 마련할때 가장 흔하게 보이는 용어가 전용면적, 공급면적일껍니다.  몇번보다보면 대략적으로 이런뜻인가? 라고 대충 유추할수 있을껀데..  처음이다보면 순간 헷깔릴수도 있으므로 

 

오늘은 전용면적, 공급면적, 뜻을 알아보고..  추가로 간편하게 몇초만에 평수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 

 

※ 전용면적 

 

정말 쉽게 설명해서 방, 부엌, 화장실등 실제로 거주하는 주거 공간을 말합니다.  흔히 집을 생각하면 바로 떠올리는 내부 모습을 말하는셈인거죠

 

다만 내부에 위치하는 발코니는 제외됩니다. 

 

 

※ 공급면적 

 

내 집 마련을 위해 이집 저집 둘러보다보면 같은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유달리 넓어보이는곳도 있고, 좁아보이는곳도 있을껍니다.

 

이게 공급면적 차이인데..

 

쉽게 설명하면, 계단이라던가 복도, 엘리베이터등 다른 세대와 함께 사용하는 모든 시설을 다 포함한걸 공급면적이라고 합니다.  즉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을 합친게 공급면적으로..  일반적으로 평수를 볼때 숫자가 큰건 공급면적, 적은건 전용면적으로 바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공급면적의 경우 실제로 단지마다 차이가 나는경우도 있다보니 집을 알아보실때 전용면적, 공급면적 뜻 정확히 아셔서 피해보는일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서비스면적을 말씀드리면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공간으로 확장이 가능한 발코니를 말합니다. 이 서비스면적으로 인해서 실제 거주하는 공간이 전용면적보다 더 넓어지므로.. 

 

같은 면적의 아파트라고 해도 서비스면적이 많은 판상형 아파트가 인기가 많고 거래가에서도 분명 좋은점으로 작용합니다. 

 

 

 간단한 평수 계산법

 

가장 흔한 평수 계산은  ×0.3025 를 하시면 됩니다만,  현장에서 계산기 뚜드리기도 민망하고, 핸드폰 보는척 계산하는것도 그럴까봐.. 

 

약식으로 바로 계산할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끝자리 5미만은 끝자리 수를 자른후 x3

2. 끝자리 5이상은 반올림후 끝자리 수를 자른후 x3

 

위 두가직 공식만 적용하시면 쉽게 계산될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22㎡ 일때 끝자리가 5미만이므로 12x3 으로 계산하면 36평, 

 

127㎡일때 끝자리가 5이상이므로 반올림 하면 130에 끝자리인 0을 자른후 13x3인 39평으로 쉽게 계산될수 있다고 하던데..

 

 

실제로 평수를 찾아서 적용해보니 82.6㎡ x 0.3025 = 24.98평 약식으로 계산시 8x3 = 24평 대략 비슷하네여..

 

이왕 나온거 다른것도 적용시켜보면 84.8㎡ x 0.325 = 25.652평인데 약식으로 계산시 8x3 = 24평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손쉽게 계산할수 있는 방법인듯합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내집 마련시 가장 많이 보이는 전용면적, 공급면적 뜻과 간단한 평수 계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 잘 숙지하셔서 손해보는 일 없도록 다들 좋은 거래하시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