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소상공인 중소기업 긴급피해지원 총정리!

by 우리형! 2020. 9. 12.

2차 재난지원금이 9월 10일 확정되었습니다.  4가지 패키지로 진행되는데.. 오늘은 그중 하나인 소상공인 중소기업 긴급피해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어려운 시기 잘 이겨내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2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중소기업 긴급 피해지원

 

소상공인, 중소기업 긴급피해지원은 5가지 형태로 세분화 되었습니다.

 

1.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① 일반 업종 → 코로나 재확산 이후 매출이 감소한 연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에게 경영안정자금 100만원 지원합니다.

 

② 집합금지업종 → 영업중단으로 큰 타격을 입은 집합금지업종에 한하여 매출액과 매출감소 여부와는 무관하게 200만원 지원 합니다.

 

집합금지업종으로는 pc방, 격렬한 실내집단운동, 학원, 독서실, 실내체육시설등이 있으며.. 유흥주점과 무도장은 제외합니다.

 

③ 집합제한업종 → 음식점, 커피전문점등 영업시간 제한을 받은 대상에게 매출액과 매출감소 여부와는 무관하게 150만원을 지원합니다.

 

 

2.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폐업한 소상공인에게 취업이나 재창업 지원을 위해 50만원을 지급합니다. 단! 취업이나 재창업 관련해서 온라인교육을 이수한분만 가능합니다.

 

혹 벌써 폐업하시고 재창업하신분이라면 따로 한번 알아보세여 여기에 관해서는 아무런 내용이 없습니다. 급하게 하는거다보니 분명히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3. 소상공인 1, 2단계 금융지원 신속집행 

 

① 1단계 금융지원 프로그램

 

학원, pc방, 실내집단운동 등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피해가 집중되는 업종을 대상으로 소상공인에게 저리융자금 1천만원을 지원

 

② 2단계 금융지원 프로그램

 

미집행액한 금액을 신속 집행하기 위해서 지원한도를 1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상향하며, 시중은행을 통해서 신보 보증부 대출을 약 50만명에게 공급한다고 합니다.

 

 

4. 코로나 특례신용대출 확대 

 

① 신용보증기금

공연, 관광업 등 코로나로 인해 내수위축으로 피해를 받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코로나 신용대출 3.05억원을 금리 2.8%로 대출한다고합니다.  

 

② 기술보증기금

수출, 벤처 등 기술 중소기업 대상으로 평균 3.05억원을 금리 2.8%로 대출한다고 합니다.

 

 

5.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 

 

일반업종인 영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평균 1.6억원에 금리 2.15%로 지원하며,

 

집합금지명령 대상 중소기업에는 평균 1억원에 금리 1.5%로 지원합니다.

 

 

 마치며..

 

급하게 나온 정책이다보니 행정적인 착오도 있을꺼고, 사각지대도 있을껍니다.  해당되시는분은 못받는 일 없도록 다들 꼼꼼하게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