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

by 우리형! 2021. 2. 12.

무주택자에게 안정적으로 주거생활을 돕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공공임대주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lh 청년전세임대주택 관련해서 신청방법 및 조건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보시고 본인의 상황 및 조건에 맞는다면, 꼭 신청하셔서 좋은 결과 만드시기 바랍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 조건

 

청년 전세임대주택이란?

 

일정조건에 해당되는 무주택자를 위한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돕기위해 LH, SH와 같은 공사에서 전세 보증금 일부분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청년전세임대주택이라고 합니다.

 

1인가구 기준으로 전용면적 60㎡이하 전세 또는 보증부월세로 계약 가능한 단독, 다가구, 연립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이 지원 가능하며.. 

 

부채비율이 90%( 전세지원금 포함 총부채 / 주택가격 ) 이하일 경우만 신청 가능합니다. 

 

청년 전세임대주택으로 들어갈 경우 주거마련에 들어갈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전세보증금에 관한 이자는 납입하셔야 하지만, 월세보다 훨씬 저렴하므로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전세임대주택 입주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 

 

만 19세부터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으로 아래 3가지 요건에 해당되시는분만 신청가능합니다.

 

① 만 19세부터 만 39세이하인분

②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입학,복학예정인 만19세미만,만39세초과인분

③ 고등학교 졸업 및 중퇴후 2년이내 취준생인 만19세미만, 만39세 초과인분

 

 

2. 자산 및 소득 기준

 

1순위 → 생계,주계급여 수급자 가구, 한부모 가족가구, 차상위계층 가구, 보호종료 아동 및 청소년 쉼토 퇴소 청소년

 

2순위 →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이며, 전년도 기준 자산이 28,800만원, 자동차 2,468만원에 충족되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3순위 →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소득이었다면.. 3순위는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소득의 100%이하로 자산 23,700만원, 자동차 2,468만원에 충족되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지원한도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광역시 기타
1인가구 1억 2천만원 9천 5백만원 8천 5백만원
2인가구(셰어형) 1억 5천만원 1억 2천만원 1억
3인가구(셰어형) 2억 1억 5천만원 1억 2천만원

 

 

참고로 입주자부담금은 1순위는100만원, 2~3순위는 200만원입니다. 또한 월임대료는 전세보증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연1~2%이자에 해당되는 금액이며

 

최초임대기간은 2년으로 하되, 위 자격요건만 계속해서 충족된다면 2회 재계약이( 2년단위 ) 가능합니다. 즉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갱신안되는점 잊지마시기 바라며, 지원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입주자가 초과하는 금액을 부담하여 거래할수도 있습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인터넷 검색창에 "lh 청약센터"로 접속하시면 → 첫 화면에 매입임대, 전세임대 메뉴가 보이는데 → 그밑에 청약신청 클릭 →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절차는 아래 이미지 참고하시고

 

출처 : lh 한국토지공사 홈페이지

 

신청기간은 2021.01.05일부터 2021.12.31까지 가능하며, 신청하시면 약 4주정도의 시간이 소요후 선정대상여부를 안내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발급서류는 신청일기준 2주이내 발급한것만 가능하며, 당첨후 6개월이내 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 참고로 부채비율 90%이하인 주택만 가능합니다. )

 

 

 마치며..

 

여기까지 lh 청년임대주택 관련해서 조건 및 신청방법등을 알아봤는데.. 아무래도 부동산이다보니, 글로 이해하는데는 무리가 많을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점은 lh청약센터 고객센터 1600 -1004로 문의하시거나, lh 청약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Q&A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에겐 주거비 부담을 많이 덜수 있으므로 조건이 된다면 꼭 한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