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우리형! 2020. 9. 10.

오늘은 치매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의 경우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어느정도 예방이 된다고하니.. 치매에 좋은 음식 잘 챙겨드셔서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1. 강황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흔하게 알려져 있는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풍부해서 치매발병 유발 독성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걸 억제하는등 항염과 항균효과가 좋으며,

 

뇌혈관을 재생시켜주는 역활까지 한다고 합니다.

 

카레를 많이 먹는 인도의 경우 치매발병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다고 하니.. 치매에 확실히 좋은 음식인듯 합니다.

 

 

2. 콩 

 

뇌발달에 필수적인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 콩은.. 기억력과 집중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의 경우 레시틴 성분 함량이 높다고 하니.

 

반찬 또는 콩밥등으로 즐겨드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3. 등푸른 생선 

 

DHA , EPA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뇌신경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때문에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도 좋아지고. 

 

그로 인해 치매에도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4. 견과류 

 

아몬드, 호두같은 견과류는 오메가-6, 오메가-3, 비타민, 엽산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등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기억상실을 예방하고 기분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등 노인성 치매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육류 

 

육류인 고기는 단백질 및 비타민 B6가 풍부하여 혈관성 치매를 악화시키는 호모시스테인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이라.. 혈관성 치매로 고생하시분에게는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종류의 고기보다는 소고기, 돼지고기 등 여러종류의 고기를 같이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6. 올리브오일 

 

등푸른 생선과 마찬가지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올리브오일 역시 치매에 좋은 음식입니다. 

 

치매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뇌졸증, 뇌경색등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현미 

 

흔히 다이어트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현미는 치매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상승시켜주는 비타민 B1이 풍부해서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공부하는 학생에게도 좋은 음식인듯합니다.

 

 

8. 계란 

 

기억력 감퇴를 예방해주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 계란 역시...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노년층이 가장 두려워하는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굳이 계란이 아니더라도 메추리알, 타조알등 알류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호에 맞춰서 드시면 될듯합니다.

 

 

9. 안토시아닌 

 

미국 농무부 인간영양연구센터에서 20년동안 식습관과 치매 사이에 관계를 연구한 결과가 있는데...  안토시아닌 섭취가 가장 작은 그룹이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확률이 가장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 레드와인, 검정콩, 검정깨등에 풍부하게 있다고 하니, 꾸준하게 드시는게 좋을듯합니다.

 

 

10. 홍차, 녹차 

 

홍차 및 녹차는 인지능력에 저하 예방에 효과적이다라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규칙적으로 마시는 경우 치매 위험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마치며..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치매는 물론 각종 성인병까지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치매에 좋은 음식 10가지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8) 2020.09.16
폐암에 좋은 음식 7가지!  (10) 2020.09.14
협심증에 좋은 음식!  (6) 2020.09.09
뇌경색에 좋은 음식 총정리!  (4) 2020.09.08
방광염에 좋은 음식 총정리!  (14) 2020.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