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리뷰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by 우리형! 2021. 1. 8.

2020년 12월 25일부터 환경부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의무화하다보니,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30만원이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현재 몇몇 지역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점검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괜히 시범타켓으로 걸려서 쓸데없는 과태료 납입하지 마시라고,

 

오늘은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환경부 홈페이지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및 대상

 

굳이 귀찮게 투명 페트병을 따로 분리해서 배출해야 되는 이유는.

 

투명 페트병은 맥주병같은 유색 페트병과 달리..  재상가치가 높아서 티셔츠 및 가방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헌데 이전까지는 수많은 페트병에 섞여서 배출되었기때문에 10%정도만 제대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국내에서 페트병을 구하기 힘들어지자

 

매년 7.8만톤의 폐페트병을 수입하여 재활용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의무화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투명페트병 분리배출로 연 2.9만톤에서 10만톤으로 국내 고품질 재활용 원료를 확보할수 있다고 하니..  의무화할만하다고 봅니다.

 

* 참고로 티셔츠 한벌에 500ml 12병 또는 2L 5병,  긴소매 기능성 티셔츠의 경우 500ml 32병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출처 : 환경부 홈페이지

 

분리수거 방법은 

 

1. 투명 페트병에 붙은 라벨을 제거한다. 

 

아래 이미지처럼 요근래 투명페트병은 제거할수 있도록 절취선이 있더라구여. 그 선에 따라 제거하시면 되고

 

 

2. 투명 페트병과 유색 페트병을 따로 분리해서 배출한다. 

 

처음에는 귀찮아서 잘 안될수도 있지만, 이제 전국적으로 시행한다고 하니 괜한 과태료 물을 필요없잖아여.. 불편해도 익숙해질때까지 해보는수밖에 없습니다.

 

* 간장통은 원칙적으로 대상은 아니나, 깨끗하게 씻으면 배출이 가능하다고 하며..  일회용컵, 과일트레이, 계란판등은 투명페트병과 따로 배출해주셔야 합니다.

 

 

2020년 12월 25일 의무화된 페트병 분리수거 대상은 

 

300인 이상 단지 또는 150세대 이상으로 승강기가 설치되어 있거나, 중앙집중식 난방을 하는 아파트가 그 대상으로.. 투명페트병과 맥주병같은 유색 페트병을 분리해서 배출해야 됩니다.

 

다세대주택 및 단독주택은 2021년 12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시험삼아 라벨을 제거해봤는데.. 쉽고 간편하게는 안되더라구여 

 

물론 익숙하지 않은것도 있지만,  한번에 깔끔하게 제거는 잘 안됩니다..  어쩔수 없이 과태료때문에 억지로 습관붙일려고 하고는 있지만....

 

그냥 좀 그렇네여 ㅎㅎㅎ

 

좋은 의도로 진행되는 제도이다보니, 다들 익숙하지 않더라도 습관 들일때까지 페트병 분리수거 노력해봅시다!!

 

 

 


댓글